KPlay의 코딩 그리고 잡동사니

들여쓰기 - 조건문, 반복문, 함수등의 다양한 문법등을 사용할 때

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실행블럭, 즉 동일 선상의 실행구문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

특징으로

1. 첫 명령어는 들여쓰기 없이 시작한다

2. 파이썬에서는 조건문, 반복문등의 흐름제어 문법을 사용할 때는 콜론( : ) 으로 명령어의 끝을 알린다

3. 콜론( : )의 다음 줄부터는 들여쓰기의 간격이 모두 일정해야 한다

if문의 연산식이 True값을 가질때에만 콜론 다음줄의 내용이 실행된다.

이런식으로 파이썬의 조건문에서는 C언어같은 언어처럼 { } (중괄호) 를 사용하지않고

들여쓰기(탭)로 동일선상을 구분한다

else문

elif(else if)문

논리연산자 and

(C언어에서의 &&연산자)

논리연산자 or도 있다

(C언어에서의 ||연산자)

주의할점은 두개 이상의 비교연산자를 논리연산자 없이 한번에 사용하면 안된다.

가령

score = 85

if 90 > score >= 80:

print("Good")

이런 코드는 허용되지 않는다 반드시 and나 or같은 논리연산자를 중간에 끼워넣어야한다.

마지막으로

이런식으로 if문은 특정한 원소가 리스트에 포함되어있는지 검사하는 로직도 만들 수 있다.

이 글을 공유합시다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